교육목표
역사연구의 목적은 지나간 우리 및 인류의 과거를 과학적으로 탐구 · 이해함으로써 우리 민족과 인류의 현재와 미래를 설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. 따라서 사학과에서는 한국전통문화의 재인식과 동 · 서양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역사인식과 판단력의 배양을 교육목표로 하고있다.
인재상
- 역사학의 분석적 연구방법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체득한 인재
- 역사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현실에 적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
- 제주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역 인재
중장기발전계획
교육 · 연구
- 학과 내 학술회의 조직과 책임지도교수 매칭을 통한 창의융합 인재양성 기반 구축
- 대학원생 연구능력 고취와 신진 연구자로서의 성장 집중 지원
학생 · 진로취업
- 지방대학 특성화사업(CK-1) 환류체계 구축을 통한 교육 경쟁력 강화
- 링크 플러스(LINC+)사업 활용을 통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
중장기발전계획 실천전력
교육 · 연구
- 사학과 학부 내 조직된 귤림학술회를 한국사 시대별, 동양사 · 서양사 분과로 나누어 책임지도교수를 지정함으로써 지속적인 교육성과를 도출한다. 매년 초 대주제를 잡아 분과별로 수조제를 월 1회 이상 세미나를 개최한다. 학술회의 성과는 매년 11월 학술대회를 통해 공개 발표하며, 논문집은 출간한다. 학술회의에서 발표한 논문은 전국의 각종 학술논문 공모저에 응모하여 연구성과 확산과 학교 및 사학과의 위상 제고에 기여한다.
- 동문과 기업 등 사학과 발전기금을 적극적으로 유치한다. 발전기금은 대학원생의 연구재단 등재지 이상 학술지 게재와 관련한 장학금으로 지급한다. 또한 대학원 세미나실의 교육연구 환경을 개선하여 대학원생이 학계의 신진 연구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한다.
학생 · 진로
- 사학과가 2014년 ~ 2019년까지 수행한 지방대학 특성화사업(CK-1)의 환류체계를 구축한다. 제주문화예술재단 · 제주영상산업 진흥원, 제주문화원은 물론 전국에 소재한 문화 콘텐츠 진흥원과 업무협약(MOU)을 체결하여 학생들의 현장 진로체험과 탁본실습 등 진로 설정 · 안내를 적극 지원한다.
- 링크 플러스 사업 활용을 통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한다. 제주문화유산연구원, 제주고고학연구소 등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업무 협약하에 학생들의 진로취업(발굴) 체험을 수업 학점으로 공식인정 받을 수 있도록 범위를 발전적으로 확장해 간다.
전공능력
- 역사학 기본 지식과 이론의 이해 능력
- 사료의 해석과 이해 능력
- 한국 시대사의 탐구와 이해 능력
- 동아시아의 탐구와 이해능력
- 동양사 · 서양사의 탐구와 이해능력
- 주제사 · 분류사의 탐구와 이해능력
- 제주지역사의 이해와 활용 능력
- 역사학의 창의적 활용 능력
- 교육학(교직) 실무 능력
진로 및 취업분야
지속적인 동문 멘토링 사업을 통한 진로 · 취업 지원
사학과에서는 사회 각계에서 활약하는 사학과 출신 동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재학생들의 진로취업을 지원한다.
박물관 학예사, 중등교사, 언론 분야, 공무원 등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별로 연 4회 이상의 특강과 방학을 이용한 집중 현장 실습 등 1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멘티 - 멘토를 매칭하여 준다.








